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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관


1 장 총 칙

1(목적)

이 회는 장애인복지에 관한 학술 연구를 통하여 한국의 장애인복지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2(명칭)

1.이 회는 한국장애인복지학회”(이하 학회라 한다)라 칭한다.

2.본 학회의 영문표기는 “Korea Academy of Disability and Welfare "라 한다.

 

3(소재지)

이 학회의 사무소는 회장이 소속된 기관의 주소지에 둔다. (2019.11.29. 개정)

 

4(사업)

이 학회는 제1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수행한다.

1.학술연구발표

2.장애인복지관련 조사연구

3.학회지 발행

4.국제간의 학술교류

5.장애인복지 종사자교육 등 장애인복지사업관련 지원사업

6.기타 이 학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

 

2 장 회 원

 

5(회원의 종류)

본 학회의 회원은 정회원, 특별회원, 단체회원으로 한다.

 

6(회원의 자격)

1.정회원의 자격은 다음 각 호의 1과 같다.

1.대학 및 이에 준하는 교육, 연구기관에서 장애관련 강의와 연구에 종사하는 자

2.대학원에서 장애관련 학문분야를 전공하여 석사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자.

3.대학 또는 동등 이상의 학교에서 장애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실무 기관, 행정기관, 교육기관, 연구기관에서 사회복지 및 사회사업에 종사하거나 연수하는 자.

4.전문대학에서 장애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실무기관, 행정기관, 교육 기관, 연구기관에서 2년 이상 사회복지 및 사회사업에 종사하는 자.

5.현직 교수직이거나 박사학위 이상의 소지자로서 인접학문에서 강의와 연구에 종사하는 자.

2.특별회원은 본 학회의 취지에 찬동하고 적극적으로 본 학회 사업에 찬조하거나 본 학회 발전에 공헌한 자.

3.단체회원은 본 학회의 연구활동에 찬동하고 장애인복지 발전에 관심을 갖는 단체.

 

7(입회)

1.본 학회의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는 입회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2.613, 4, 5호에 해당되는 경우는 입회서를 제출하여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019.11.29. 개정)

 

8(회원의 권리 및 의무)

1.정회원은 선거권, 피선거권과 총회의 의결권을 행사할 권리가 있고, 회칙 및 총회의 결의 사항의 준수 및 회비 납부의 의무가 있다.

2.모든 회원은 각종 정보와 자료 및 출판물을 제공받으며, 학회운영에 관한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3.특별 및 단체회원은 선거권 및 피선거권과 총회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다.

 

9(회원의 탈퇴 및 제명)

1.회원은 임의로 본 학회를 탈퇴할 수 있으며 탈퇴하고자 할 때에는 탈퇴원을 제출하면 된다. 단 기 납부한 회비는 반환하지 않는다.

2.회원으로서 회비를 3년 이상 납부하지 않거나, 본 학회의 목적에 저해되는 행위 또는 명예를 훼손하거나 의무를 성실하게 수행하지 아니한 때에는 이사회의 결정에 의하여 제명할 수 있다.

3 장 임 원

 

10(임원의 종류와 정수)

이 학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

1.회장 1

2.부회장 7인 이내(수석부회장 1인 포함)

3.이사 40인 이내(명예이사 포함) (2019.11.29. 개정)

4.감사 2

 

11(임원의 선임)

1.본 학회의 임원 중 회장과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하고, 그 외 임원은 회장이 임명한다. (2019.11.29. 개정)

2.임기가 만료된 임원의 후임자는 임기 만료 30일 이내에 선출하며, 궐위된 임원의 후임자는 궐위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선출하여야 하며, 보선된 임원의 임기도 잔여임기로 한다.

3.학회의 사정(총회 개최 지연 등)으로 후임임원을 선임하지 못한 채 임원의 임기가 만료되는 때에는 후임임원 선임 시까지 전임임원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12(임원의 임기 등)

이 학회의 회장 및 이사의 임기는 2, 감사의 임기는 3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13(임원의 결격 사유)

1.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임원이 될 수 없다.

1.파산자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자.

2.법률 또는 법원의 판결에 의하여 자격이 상실 또는 정지된 자.

3.금고이상의 실형의 선고를 받고 그 집행이 종료(집행이 종료된 것으로 보는 경우를 포함한다)되거나 집행이 면제된 날부터 3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4.금고이상의 형의 집행유예선고를 받고 그 유예기간 중에 있는 자

2.임원이 제1항 각 호의 1에 해당하게 될 때에는 그 자격이 상실된다.

 

14(임원의 직무)

1.회장은 이 학회를 대표하고, 제반 사무를 총괄하며 총회 및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

2.회장이 사고 또는 유고, 궐위 시에는 수석부회장이 회장의 직을 대행한다.

3.이사는 이사회를 구성하고, 이사회의 권한에 속하는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4.감사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1.본 학회의 재산상황과 회계를 감사하는 일.

2.이사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는 일.

3.1호 및 제2호의 감사결과 부정 또는 불미한 점이 있음을 발견하는 때에는 이를 총회에 그 시정을 요구하고 주무관청에 보고하는 일.

4.3호의 보고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총회 및 이사회의 소집 을 요구하는 일.

5.그밖에 이사회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총회 및 이사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진술하는 일.

 

15(임원의 보수 등)

이 학회의 회장을 제외한 임원은 명예직으로 하되, 예산의 범위 안에서 임원의 활동에 필요한 실비를 지급할 수 있다.

 

4 장 총 회

 

16(구성 및 소집)

1.총회는 본 학회의 최고 의결기구로서 연회비를 납부한 정회원으로 구성한다. (2019.11.29. 개정)

2.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3 정기총회는 연1회 개최하며 임시총회는 수시로 개최할 수 있다.

4.임시총회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되는 경우에 회장이 소집한다.

1.재적회원의 이상이 소집을 요구할 때

2.이사회의 재적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소집을 요구할 때

3.회장이 필요하다고 요구할 때

4.감사 직무와 관련하여 감사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5.임시총회의 소집요구를 받으면 회장은 15일 이내에 소집하여야 한다.

 

17(개최 및 통지)

회장은 회원에게 회의 개최일 7일 전에 회의안건 및 회의개최일시·장소를 기재하여 서면으로(전자우편 포함) 통지해야 한다. (2019.11.29. 개정)

 

18(의결사항)

총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1.임원선출 및 해임에 관한 사항

2.회칙변경에 관한 사항

3.학회의 합병 및 해산에 관한 사항

4.사업계획, 실적 및 예산 결산의 승인

5.기본 재산의 취득, 처분 및 관리에 관한 사항

6.기타 본 학회의 운영에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19(의결정족수)

2019. 11. 29. 삭제

 

20(의결 제척사유)

1.의장 또는 총회 구성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되는 때에는 그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1.임원의 취임 및 해임에 있어 자신에 관한 사항

2.금전 및 재산의 수수를 수반하는 사항으로서 의장 또는 총회 구성 원 자신과 학회의 이해가 상반되는 사항

 

21(의사록)

1.총회의 의사에 관하여는 의사록을 작성하여야 한다.

2.의사록에는 의사의 경과·요령 및 결과를 기재하고, 의장과 참석이사 전원이 기명날인하여야 한다.

3.회장은 의사록을 학회의 사무실에 비치하여야 한다.

 

5 장 이사회 및 운영위원회

 

22(구성)

이 학회에는 회장 및 이사로 구성되는 이사회를 둔다.

 

23(의결사항)

이사회 또는 운영위원회는 다음사항을 심의·의결한다(2019.11.29.개정).

1.업무집행에 관한 사항

2.사업계획 운영에 관한 사항

3.예산, 결산서 작성에 관한 사항

4.총회에서 위임받은 사항

5.분과위원회 운영에 관한 사항(2019.11.29.신설)

6.기타 중요사항

 

24(소집 등)

1.이사회는 운영위원회와 겸하여 개최할 수 있다(2019.11.29.개정).

2.2019. 11. 29. 삭제

3.이사회를 소집하고자 하는 때에는 회장이 회의목적을 명시하여 회의개최 7일 이전까지 각 이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4.회장은 재적이사 3분의 1이상이 회의안건을 명시하여 소집을 요구한 때와 감사가 연서로 소집을 요구한 때로부터 14일 이내에 이사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25(개의와 의결정족수)

이사회는 이 회칙에서 따로 정한 바를 제외하고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26(의결제척사유)

회장 또는 이사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때에는 그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1.임원선임 및 해임에 있어서 자신에 관한 사항

2.금전 및 재산의 수수를 수반하는 사항으로서 임원 자신이 학회와 직접 관계되는 사항

 

27(회의록)

1. 23조에 의한 회의의 의사에 관하여는 의사록을 작성하여 보관한다(2019.11.29. / 2020.11.05.개정)

 

6 장 각종 위원회

 

28(위원회)

1.본 학회는 운영위원회, 총무분과위원회, 편집분과위원회, 학술분과위원회, 교육훈련분과위원회, 정책분과위원회, 비전정책위원회, 대외협력분과위원회, 연구분과위원회, 홍보분과위원회, 실천분과위원회, 정신장애분과위원회, 발달장애분과위원회, 연구윤리위원회, 자격검정관리위원회 등을 둘 수 있으며, 운영에 대한 세부사항은 별도로 정할 수 있다(2019. 11. 29. 개정).

2.운영위원회는 회장과 수석부회장, 각 위원회의 장으로 구성되며 본회의 사무를 처리한다.

3.유급간사를 둘 수 있다.

 

29(분과학회 및 연구회의 설치)

1.본 학회는 장애인복지 각 분야의 전문성을 발전시키기 위해 분과학회와 연구회를 둘 수 있다.

2.분과학회 또는 연구회의 명칭은 한국장애인복지학회 ○○분과학회 또는 한국장애인복지학회 ○○연구회로 한다.

3.분과학회 또는 연구회의 활동은 년 1회 이사회 또는 운영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하며 정기총회에서는 구두로 보고해야 한다. (2020. 11. 5. 개정)

4.분과학회 또는 연구회의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따로 정한다.

 

 

7 장 재산 및 회계

1 절 재 산

30(재산구분)

 

1.이 학회의 재산은 기본재산과 운영재산으로 구분한다.

2.기본재산은 다음 각 호의 재산으로 하고 그 이외의 재산은 운영재산으로 한다.

1.설립 시 기본재산으로 출연한 재산

2.총회의 의결에 의하여 기본재산에 편입되는 재산

 

31(재산의 관리)

기본재산을 취득·매도·증여·교환·임대 또는 담보에 제공하거나 그 밖의 권리의 표기, 의무의 부담 등의 처분을 하고자 하는 때에는 총회 및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32(운영비)

이 학회의 운영비는 회원의 회비와 기본재산에서 발생하는 과실, 사업수익, 기부금과 그 밖의 수입으로 충당한다.

 

2 절 회 계

33(회계의 구분 등)

이 학회의 회계는 학회에 속하는 일반회계로 한다.

 

34(회계년도)

이 학회의 회계연도는 정부의 회계연도에 따른다.

 

35(잉여금의 처리)

이 학회는 매 회계연도 결산 잉여금은 차입금 상환 또는 다음 회계연도에 이월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총회의 결의에 의하여 특정한 사업을 위한 기금으로 적립할 수 있다.

 

8 장 회칙변경 및 해산

 

36(회칙변경)

이 학회의 회칙을 변경하고자 하는 때에는 재적회원 3분의 2이상 찬성의 의결을 얻어야한다.

 

37(해산)

이 학회를 해산하고자 하는 때에는 재적회원 4분의 3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38(잔여재산의 귀속)

이 학회가 해산하는 때의 청산 후 잔여재산은 총회의 의결을 받아 이 학회와 유사한 목적을 가진 법인에 기부한다

 

 

부 칙

(시행일) 이 개정 규정은 2020. 11. 5.부터 시행한다.